속초 회가, 현지인들이 가는 물회 맛집

아내와 함께 속초 현지인 물회 맛집인 ‘회가’를 다녀오고 쓴 글이다. 현지인 맛집답게 회가는 속초의 관광지역이 아닌 아파트단지 앞의 골목에 위치해 있다. 속초 관광지에 있는 다른 대형 물회집보다 가격도 저렴한데 맛도 좋았다. 속초에 간다면 꼭 한번 방문해보길 추천한다.


속초/고성 여행 시리즈 글

최근에 아내와 함께 속초와 고성에 이른 여름 휴가를 다녀왔다. 모두 직접 다녀오고 정성스레 쓴 글이다. 다른 누군가의 여행에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맛있었던 물회와 회국수, 밑반찬들

아내는 회국수를, 나는 물회를 주문했다. 밑반찬이 나왔는데 단촐하지만 맛은 좋았다. 사장님의 부모님이 홍천에서 직접 농사지은 식재료와 묵은지를 사용하고 양념도 시판 양념이 아니라 직접 담그신다고 한다. 남기기 아까워서 싹 긁어먹었다. 특히 방풍나물이 향긋해서 좋았다.

물회가 나왔다. 물회 위에 전복이 올라가 있고, 아래에는 신선한 회들이 가득하다. 사진에는 다 담기지 않았지만, 양이 꽤 많았다. 물론 신선하고 맛도 너무 좋았다. 기본 물회만 해도 2만원이 넘어가는 다른 대형 물회집과 비교하면 가성비와 맛 모두 훌륭하다. 아마 다음에 속초를 방문하더라도 대형 물회집에 가지 않고 이곳을 또 방문할 것 같다.

물회를 어느 정도 먹으면 소면을 주신다. 물회만으론 탄수화물이 부족한 참이었는데, 소면을 넣으니 딱 배부르게 먹을 수 있었다.

아내가 주문한 회국수도 나왔다. 아내도 양이 많아서 아주 배부르게 먹었다. 면 밑에 가려진 회가 정말 많았다. 물회가 차갑고 상큼한 맛이었다면, 회국수는 매콤 달콤한 맛도 있지만 고소한 참기름 향이 일품이었다. 하지만 난 다시 방문하더라도 물회를 먹을 것 같다.

회가에 방문한 이유

나는 맛집을 검색할 때, 네이버 지도에서 사장님이 직접 쓴 ‘가게 소개글’을 꼭 확인한다. 사장님이 직접 쓰는 글이기도 하고, 가장 자신 있는 메뉴를 추천한다거나 다른 가게와 차별화된 점들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회가의 소개글을 보고 이 가게를 방문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 이렇게 음식에 진심이 가게들은 정말 가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회가의 가게 소개글은 아래와 같다.

왜 바닷가 동네의 회가 더 비싼 걸까요? 관광지이지만 질 좋고 가성비 좋은 횟집은 없는 걸까요? 이 동네 사람들은 도대체 어느 횟집을 갈까요?

안녕하세요. 바닷가라서 더 저렴하고 질 좋은 회를 제공하는 <회가>입니다. ‘회가’라는 이름은 내 집에서 먹는듯한 편안함 그리고, 좋은 것만 드시게 하고 싶은 마음을 담아 지었습니다.

이제 회가에 대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1. 30년 경력의 저희 부부는 가격이 저렴하다고 어설프게 하지 않습니다. 맛있는 것을 적게 남기고 많이 팔고자 합니다.
  2. 만 원짜리 메뉴라도 손님들이 맛있게 배불리 드시고 가시는 것이 저희의 행복입니다.
  3. 저희도 비린 것을 싫어합니다. 신선한 생선은 비린 맛이 나지 않습니다. 수족관도 깨끗한 물로 자주 갈아주고 청결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4. 대표 메뉴인 모둠 회는 속초의 횟집답게 동해 앞바다에서 잡은 제철 어종으로 채워집니다. 마르미, 밀치, 보리숭어, 참돔, 방어, 고등어, 청어, 꼬랑치, 감성돔 등 계절에 따라 구성이 바뀝니다.
  5. 물회, 회덮밥, 회국수에 들어가는 회는 모두 주문과 동시에 신선한 활어를 잡아 든든히 넣어드립니다.
  6. 구색 맞추기용 스끼다시는 만들지 않습니다. 대신 회의 양을 넉넉히 드리고, 먹기 좋은 것들을 직접 만들어 챙겨드립니다.
  7. 쌀, 무, 파 등의 식재료는 부모님께서 홍천에서 직접 농사지으신 것을 사용합니다. 묵은지도 어머니께서 항아리에 직접 담그신 것을 내어드립니다.
  8. 쌈장, 매운탕 양념 등 모든 양념류는 정성을 담아 맛있게 직접 만든 것입니다. 수제비도 완제품을 쓰지 않고 직접 손 반죽을 합니다.

손님들께서 종종 물어보십니다. 이렇게 장사하시면 남는 게 있느냐 고요. 그럴 때마다 저희는 이렇게 답합니다. 돈이 남는 것이 아니라 손님이 남는 것 이라고요.

속초에서 회를 포장하거나, 가성비 좋은 회 배달, 진짜 횟집을 찾으신다면 회가를 한 번 찾아와 주세요. 소중한 시간을 내어 찾아주시는 모든 분들께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마치며

대형 맛집들도 편의시설이 많고 무난한 맛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국내든 해외든 그곳에 사는 사람들이 먹는 음식을 먹어보는 것은 여행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회가는 그런 점에서 만족도가 아주 높은 식당이었다. 음식은 맛있고 사장님은 정겨웠다. 속초에 방문한다면, 매번 갈 수 있는 대형 맛집 말고 이번엔 회가와 같은 현지인 맛집을 가보는 건 어떨까?

회가 가게 정보